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신설 예정 초등학교의 교장을 맡았던 오사카(大阪) 모리토모(森友) 학원의 국유지를 헐값에 매입했다는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문제의 모리토모학원 이사장이 16일 아키에 여사를 통해 아베 총리로부터 거액의 기부금을 받았다고 증언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일본 야권에서는 “사실이라면 퇴진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NHK와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모리토모학원의 가고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이사장은 이날 "작년 9월 아키에 여사가 강연을 위해 왔을 당시 기부금 100만엔(약 1013만원)을 줬다"고 폭로했다.

그는 진상 조사를 위해 문제가 된 초등학교 부지를 방문한 참의원 예산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단에 "우리가 학원(허가가 취소된 초등학교)을 만든 것은 여러분들의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의지 중에서는 정말로 죄송하지만, 아베 총리의 기부금이 들어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아베 총리에게 확인한 결과, 총리 자신은 그런 기억이 없으며 부인 아키에 여사나 사무실 등 제3자를 통해서도 기부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는 가고이케 이사장의 주장이 사실이 아닐 경우 "필요에 따라서 어떻게 대응할지는 총리가 판단할 것"이라고 답하면서도 "다만 총리 부인이 개인적으로 기부했는지에 대해서는 현재 확인을 하는 중"이라고 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민진당의 렌호(蓮舫)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아베 총리는 결백을 증명할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베 총리는 자신이 이 학원과 연루됐으면 의원직을 던지겠다고 했다"며 "기부금 납부가 사실이면, 이는 의원직 사퇴를 해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