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일본 정부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해야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미국 법원에 제출했다.

일본 산케이 신문은 25일 일본계 극우단체 ‘역사의 진실을 요구하는 글로벌 연합(GAHT)가 제기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 '평화의 소녀상' 철거 소송과 관련해 미국 연방대법원에 “청구가 인정되어야 한다”는 견해를 담은 의견서를 지난 22일(현지시간) 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의견서에서 “위안부 문제 등 역사적 문제에 대한 미국의 대응은 일본과의 국가간 교섭에 의해 확립된 외교 방침을 통해 일관되게 이어지고 있다”면서 “글렌데일시의 위안부 소녀상은 확립된 외교 방침에 방해되는 일탈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법원이 미국의 주와 지자체에 외교 분야 표현의 자유를 인정하면 미국과 일본 같은 가까운 동맹국(의 관계)에 해를 끼칠 위험을 낳을 것”이라며 “위안부상 옆의 비문에 '20만명의 여성이 강제로 연행돼 성노예가 될 것을 강요받았다'고 적힌 것은 사실이 아니며, 위안부 문제는 한일 간 민감한 문제여서 미국의 모순되는 판단에 의해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글렌데일 시립 공원에 2013년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은 외국에서는 처음으로 건립된 위안부 소녀상이다. 앞서 GAHT는 2014년 2월 로스앤젤레스(LA) 연방지법에 소녀상 철거 소송을 제기했으나 같은 해 8월 패소했다. 이어진 항소도 지난해 12월 패소 판결을 받았다. GAHT는 이에 다시 불복해 지난달 상소한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