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수락연설서 강조, 한미FTA·TPP 직접 언급은 없어

동맹국과 군사·대테러 협력 확인…'전대효과'로 지지도 올라

27일(현지시간) 미국 펜실배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에 참석한 힐러리 클린턴 대선후보가 부통령 후보인 팀 케인과 함께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AP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미국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대선후보는 28일(현지시간) “불공정 무역협정에 단호히 ‘노(No)’라고 말해야 한다고 믿는다면 우리(미국)는 중국에 맞서야 한다”며 외국과의 통상에서 미국에 불리한 협정 내용을 고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클린턴 후보는 이날 밤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대선후보 수락연설을 통해 중국 등 외국과 체결한 불공정 무역협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클린턴 후보의 불공정 무역협정 개정 발언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핵심 승부처 중 하나인 중북부 공업지대 ‘러스트 벨트(Lust Belt)’의 노동자 표를 얻기 위한 구애 전략인 동시에 이곳에서 백인 노동자의 지지를 얻고 있는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는 힐러리 후보가 “우리는 철강 노동자와 자동차 노동자, 국내 제조업자들을 지지해야 하고, 이런 노력에 동참해 달라”고 민주당 지지자에게 촉구한 대목에서 분명히 드러났다.

표면상으로는 힐러리 후보가 트럼프 후보 지지표를 흡수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이지만, 힐러리 후보 역시 집권할 경우 외국 통상정책에서 미국 이익을 강화하는 쪽으로 여러 무역협정들을 재검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져 힐러리·트럼프 두 후보 간 강약의 차이는 있지만 미국의 대외통상정책에 변화가 있을 것임을 암시했다.

그러나 힐러리 후보는 트럼프 후보와 달리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언급하지 않았다.

힐러리 후보는 군사·안보 문제를 언급하면서 미국 동맹국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수락연설에서 “러시아를 비롯해 우리가 직면한 위협에 맞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동맹과 함께하는 것이 자랑스럽다”면서 “전세계 동맹과 함께하고, 우리의 참전용사들을 돌볼 때 미국이 더 강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지도자를 여러분은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테러세력과 싸우는데 미국과 동맹국들이 함깨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테러 대응에 미국과 동맹국간 공조를 역설했다.

힐러리 후보는 한국·일본 등 해외주둔 미군에 주둔 비용 분담을 거론한 트럼프를 겨냥해 “미국인들은 혼자서 고칠 수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함께 고친다고 말하다”며 동맹국과 협조 필요성을 재차 확인했다.

그러나, 연설에서 클린턴 후보는 북핵 문제, 한반도 이슈, 중국의 군사력 확대 등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한편, 민주당 전당대회의 힐러리 후보 공식지명 뒤에 실시된 각종 대선후보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힐러리 후보의 지지율이 오르면서 ‘전대효과’를 누렸다.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소재 서포크대학이 28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클린턴 후보는 46% 지지표를 얻어 37%의 트럼프에 9%포인트 차이로 앞선 것으로 나왔다.

이는 가장 최근에 펜실베이니아주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NBC뉴스와 여론조사기관 마리스트의 지지도 조사에서 클린턴 41%, 트럼프 36%의 5%포인트 격차를 더 벌인 수치다.

다른 여론조사기관 라스무센이 26~27일 이틀간 실시한 전국단위 여론조사에서도 클린턴의 지지율은 43%로 트럼프 42%보다 오차범위(±3%포인트) 안에서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공화당 전당대회 마지막 날인 지난 21일 발표된 같은 조사기관의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43%, 클린턴 42%의 지지율이 역전된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