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둔비용 거론 과정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도 시사

외교부 "美 대선 결과 상관없이 한미동맹 공고 확신"

공화당의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그는 CNN 인터뷰에서 "한국을 포함한 동맹들이 미군 주둔비용의 100%를 부담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미국 공화당의 사실상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4일(현지시간) "한국을 포함한 동맹들이 미군 주둔 비용의 100%를 부담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트럼프는 또한 주둔비용을 거론하는 과정에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도 재차 시사했다.

트럼프는 이날 CNN방송 인터뷰에서 동맹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다시 제기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트럼프는 특히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가 최근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한국의 경우 주한미군 인적 비용의 50% 가량을 부담한다'고 증언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울프 블리처 CNN앵커의 질문에 "100% 부담은 왜 안 되느냐"고 반문하는 등 주둔국에 더큰 부담과 책임을 지우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블리처가 한국, 일본, 독일 등 미군 주둔 국가측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취지냐고 재차 묻자 그는 “당연하다. 그들은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며 “왜 우리가 그 비용을 내느냐? 우리가 그들을 방어해 주고 있지 않은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는 그동안 동맹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비판하며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동맹들과 방위비 재협상에 나설 것임을 여러 차례 시사한바 있다.

그는 특히 "우리가 한국을 보호하는데 경제로 말할 것 같으면 그들은 괴물이다. TV를 주문하면 LG든 삼성이든 기본적으로 다 한국산이고 가장 큰 배도 한국이 만든다. 그런데 우리한테 (방위비는) 아주 조금만 낸다"면서 "우리가 다른 나라도 많이 방어하는데 아무튼 우리는 변상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외교부는 미국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오는 11월 대선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맞대결을 벌일 공화당 후보로 사실상 결정된 것과 관련, 논평을 내고 "미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등 공통의 가치에 기초한 한미동맹은 공고히 발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 대선 예비선거가 종반에 접어들면서 민주, 공화 양당의 대선후보 윤곽이 드러나는 가운데 미국 언론 등을 중심으로 본선 대결에 관한 관심 증대에 따라 다양한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현시점에서 한국정부의 입장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를 주창하며 한미동맹의 근간을 송두리째 흔드는 발언을 서슴지 않아 온 트럼프 후보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클린턴 전 장관을 앞서는 현상을 보이는 등 '트럼프 대통령' 가능성에 대한 국내외 일각의 우려를 염두에 둔 언급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