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 여론조사 결과 "일본인 64%, 소녀상 철거 후 100억원 내야"

"위안부 문제 다시 한일 간 현안 될 것" 의견 82.1%에 달해

[데일리한국 이서진 기자] 일본 집권 자민당이 주한 일본대사관 앞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의 조기 철거를 한국 측에 강하게 촉구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마련했다고 지지(時事)통신이 25일 보도했다. 자민당 외교부회 등은 26일 각 부회의 합동회의에서 이 결의안을 보고한 뒤 곧바로 내각(정부)에 제언하기로 했다.

통신에 따르면 자민당 외교부회 등이 정리한 결의안에는 "(소녀상은) 재외공관의 안녕과 존엄을 해치는 것이기에 (한국 정부에) 조기 철거 촉구를 강화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또한 결의안은 한국이 설립할 군위안부 지원 재단에 일본 정부가 10억 엔(약 101억 원)을 출연키로 한데 대해 "한국 정부와 진지하게 협의해서 일본 국민에 대한 설명 책임을 다하라"고 요구됐다. 이밖에 한국 측의 역사 인식에 대해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라"는 문구도 들어갔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외교장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가 10억 엔(약 101억 원)을 내기 전에 한국 측이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을 옮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본인이 과반이 넘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산케이(産經)신문과 후지뉴스네트워크(FNN)가 23∼24일 일본 성인 남녀 1,000명을 상대로 벌인 전화 여론조사에서 소녀상을 철거하고 나서 10억 엔을 내야 한다는 답변이 64.1%에 달했다. 소녀상 철거 시기와 관계없이 10억 엔을 내야 한다는 의견은 24.1%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82.1%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다시 한국과 일본 사이의 현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12.6%는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었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된다는 점에 합의한 것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밝힌 비율은 59.7%였으며, 30.5%는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