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형 명분도 가지각색…이라크서 IS 소행 추정 쿠르드족 집단무덤 또 발견

사진 출처=EPA/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서진 기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학살이라는 광기의 희생자 가운데는 여성과 아동도 상당수 포함된 것 것으로 나타났다. IS가 지난해 6월 칼리프(최고통치자) 국가 건설을 선포한 이래 시리아에서만 모두 3,591명을 처형했다고 시리아인권관측소(SOHR)가 29일(현지시간) 밝혔다. 영국에 본부를 둔 SOHR에 따르면 이 가운데 1,945명은 민간인이며 처형된 민간인 중 여성은 103명, 아동은 77명으로 집계됐다.

처형 명부도 가지각색이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미군 주도의 시리아 IS 공습에 협력했다는 이유는 물론, 마법을 부린다거나 동성애자라는 명목으로 처형된 사람들까지 있었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특히 시리아 내 소수민족 '샤이타트'가 처형된 민간인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시리아 북동부 데이르에조르 주(州)에서는 샤이타트족 930명이 IS에 반기를 들었다는 이유로 학살당한 바 있다.

IS의 처형 대상에는 민간인 외에 시리아의 다른 반군과 쿠르드족 병사 247명, 정부군 975명도 포함됐다. 또 IS 대원 중에서도 스파이 등의 혐의로 사형당한 멤버가 415명이나 됐다. 대부분은 IS에서 탈출하려다 붙잡혀 처형됐다고 SOHR은 밝혔다. 지난 2011년 시리아 내전 발발 후 급부상한 IS는 현재 시리아 중부 홈스 시∼하마 주(州), 북동부 데이르에즈조르∼하사케 주, 북부도시 락까∼알레포를 각각 장학하고 있다. 또 이라크 접경지역도 IS의 통치권이다.

한편 이날 이라크 북부 신자르 지역에서는 IS에 집단 학살된 것으로 추정되는 쿠르드족의 대규모 무덤 3개가 발견됐다. 무덤에는 각각 시신 80∼100여 구가 매장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써 이 지역에서 발견된 집단 매장지는 총 5곳으로 늘어났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