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자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의 '짝퉁' 유통 행위를 이례적으로 공개 지적했다. 중국 국무원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공상총국)은 28일(현지시간) 알리바바의 위조상품 유통, 뇌물 수수 등 불법행위를 적시한 백서를 발간했다고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과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공상총국은 백서를 통해 알리바바가 오픈마켓에서 가짜 담배와 술, 가짜 명품 핸드백은 물론 무기 등 각종 금지 물품을 파는 행위를 눈감아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알리바바 직원들이 검색어 순위를 올려주거나 광고 자리를 내주겠다는 명목으로 상품 판매자들로부터 뇌물을 챙겼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알리바바는 판매업자의 허위·과장 광고와 판매량을 부풀리기 위한 허위 거래를 단속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받았다.

'알리바바그룹에 대한 행정지도사업 상황'이라는 제목의 이번 백서 내용은 지난 7월 알리바바 관계자와의 대화를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알리바바가 기업공개(IPO)를 앞뒀던 점을 고려해 지금까지 세부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백서를 내고 자국의 거대 민간기업의 부당행위를 정식으로 지적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조 시몬 변호사는 중국 정부의 공개비판이 전례 없는 일이라면서 "알리바바가 할 일을 다하지 않았다고 정부가 결론 내렸다는 점에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는 정부의 공개적인 지적을 일부 수용하면서도 정부의 조사결과에 불만을 토로하면서 갈등 양상도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淘寶)는 성명을 내고 공상총국의 류훙량(劉紅亮) 시장규범관리사 사장(司長ㆍ국장)이 잘못된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해 편파적인 결론을 냈다고 주장했다. 공상총국은 앞서 23일에도 타오바오의 정품판매율이 37%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으며, 이를 두고 타오바오의 직원이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에서 류 사장을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최근 상황과 관련해 공상총국은 알리바바의 태도가 오만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알리바바는 공상총국이 감정적으로 대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양성만보(羊城晩報)가 전했다. 일부 언론은 창업 이후 급속 성장세를 구가하던 알리바바가 최대의 위기를 맞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이처럼 알리바바가 중국 정부와의 갈등 양상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뉴욕 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 주가는 큰 폭으로 떨어졌다. 28일 뉴욕증시에서 알리바바는 4.36% 떨어진 98.45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하루 만에 시가총액 110억 달러(약 12조 원)가 증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