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적응 실패' 판단…포획해 번식용으로 활용 결정

(세종=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 지리산 국립공원 대피소에 반달가슴곰이 나타나 탐방객들의 침낭을 물어뜯고 달아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이달 8일 오후 10시 25분께 반달가슴곰 한 마리가 지리산 벽소령대피소 앞에서 탐방객 이모씨 등 2명에게 접근해 침낭을 물어뜯다가 즉시 출동한 대피소 직원들이 최루가스와 공포탄을 쏘자 달아났다고 15일 밝혔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탐방객 이씨는 "친구와 함께 대피소 외벽에 등을 기댄 채 이야기를 하면서 추위를 피하려고 침낭을 덮고 있었는데 갑자기 곰이 나타났다"며 "매트리스를 곰 쪽으로 던졌고 곰이 잠시 머뭇거리는 사이 대피소 안으로 피했다"고 말했다.

대피소에 나타난 반달곰은 2010년 방사한 CF-38번으로, 올해 봄 새끼 두 마리를 낳았다.

이 곰은 먹이를 구하려고 수차례 벽소령대피소에 나타난 적이 있어, 공단은 대피소 주변 음식 찌꺼기 통과 쓰레기장 주변에 전기펜스를 쳐놓기도 했다.

공단 관계자는 "전기펜스 때문에 먹이 찾기가 어려워지자 주변을 어슬렁거리다 배낭과 침낭에서 풍기는 냄새를 맡고 접근한 것 같다"고 말했다.

공단은 이 곰이 자연적응에 실패했다고 판단하고 포획해 번식용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새끼들도 어미와 함께 데려와 자연적응훈련장에서 먹이활동과 대인기피 훈련을 시켜 방사할 계획이다.

공단은 또 다른 곰들이 대피소 주변에서 먹이 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음식쓰레기를 진공 포장해서 탐방객이 다시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권철환 공단 종복원기술원장은 "국립공원에서 비박(bivouac·텐트 없이 하는 야영)을 하면 음식 냄새를 맡고 반달곰과 같은 야생동물이 다가올 위험이 있다"며 "비박과 야간산행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