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달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원자력발전소 대북 지원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오늘 4월 치러질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 서울이 시체 상태로 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오 전 시장은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영선, 우상호 후보가 발표하는 공약을 들어보면 박원순 전 시장의 정책을 거의 그대로 물려받겠다는 의지가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전 시장은 “그동안 박원순 시장의 실정 때문에 주택시장 대참사가 벌어졌는데 그분이 지금 책임을 질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지 않다”고 지적하며 민주당의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밝힌 '강남 재건축' 공약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토지임대부 분양은 서울시나 정부 소유 땅이 있어야 가능한 내용인데, 그걸 부끄러움 없이 그냥 내놓으시더라. 이건 박원순 시즌 2”라며 “앞뒤가 맞지 않는 엉터리 정책”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조선족’ 표현으로 혐오 논란이 발생한 것을 두고 우상호 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왜곡된 엘리트주의’, ‘일베 정치인’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선 “답변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오 전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조선족 동포'라는 말을 공식적인 자리에서 쓴 걸 확인했다”며 “오세훈이 쓰면 그게 혐오 표현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우리 지역(광진을)에는 이러 이러한 분들이 많아서 민주당의 철옹성을 깨는 게 쉽지 않다”며 “그분들은 당연히 친중 성향일 텐데, 우리 당을 친미 정당이라 여기는 인식 때문에 어려웠다, 딱 이 말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전 시장은 애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하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조건을 건 데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자신의 정치적 손실을 감내하면서도 야권 분열을 막기 위한 방책이었다”며 “(안 대표가) 처음부터 들어와서 하게 되면 지지층 결집하고 나중에 야권 분열해서 단일화가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지는 가능성을 원천봉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정치적인 이해관계는 내려놨다고 자부한다”며 “그 마음을 읽어줬으면 좋겠다. 이번에 민주당만 아니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