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징계 여부는 이번주 결론 전망…"엄격한 잣대 적용될 듯"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은 지난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는 이 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민심 다잡기’에 나섰다.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김홍걸 의원에 이어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논란에 휩싸인 이상직 의원의 징계 여부를 최대한 빨리 결론 지어 내부 악재를 수습하고, 피관기관에서 수천억원의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공세에 힘을 실어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22일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로 제명 위기에 놓인 같은 당의 이 의원에 대해 “국민 눈높이나 우리 다에 대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결론이 나오리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의 창업주다.

앞서 민주당은 부동산 재산 축소 신고 의혹이 제기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인 김홍걸 의원을 제명조치했다. 이 의원은 김홍걸 의원과 함께 윤리감찰단의 1호 조사대상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이 민주당의 노동정책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만큼 김홍걸 의원에 상응하는 징계가 내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홍 의원은 “윤리감찰단이 독립적으로 활동을 해서 외부에 있는 사람이 이런저런 얘기를 하긴 곤란하다”면서도 “김 의원보다는 이 의원의 문제가 복잡해 매우 엄격한 잣대가 적용되리라 생각된다. 판단에 따라 강력한 조치도 나올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신동근 민주당 최고위원은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직원들 고용보험료 5억원 조차 내지 않는 바람에 해고된 직원들이 고용유지지원금도 못 받는 상황”이라면서 “법적으로 본인이 책임이 없을지 모르더라도 실질적인 창업주로서 책임과 역할은 다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 사진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들로부터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으로 지난 21일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하는 박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가 이번 주 중 결론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민주당은 당내 다주택 의원들의 주택 처분 현황 점검에도 힘쓰고 있다. 이미 경실련 리스트에 다주택자로 언급된 소속 의원 30여명 가운데 10명은 주택을 처분했다.

민주당은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인 박 의원을 중심으로 야당을 향한 공세를 강화하며, 태세를 전환하고 있다. 박 의원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 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의원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으나, 민주당은 “어이없는 행태”라며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20대 국회에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처리할 때 국토위에 있던 박 의원이 직접 환경노동위를 방문, 법안의 특정 내용을 막으려 했었다”며 “이해충돌이라는 표현이 아주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의원들을 사보임할 때 적절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달라”고 지적했다.

노웅래 최고위원도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장관직을 내놓으라며 남의 티끌에 난리를 치더니 제 눈의 들보는 모른 척한다”며 “국민의힘이 정말 국민의 힘을 두려워한다면 부정부패·비리 척결 차원에서 단호히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박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 긴급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특위는 조사 경험을 갖춘 전문능력이 있는 검찰과 경찰 출신을 비롯해 예산조달 공공수주 등 관련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원내외 인사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