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식에 초청받지 못한 한국당, 별도로 5·18 민주묘지 찾아 참배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왼쪽)와 지도부가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5·18 광주민주화 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려 했으나, 문재인 정부가 오지 말라고 한다”고 밝혔다.

원 대표는 1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저는 지금 광주로 가고 있다”며 이 같은 글을 남겼다. 기념식은 광주시 금남로에서 열린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원 대표는 초대받지 못해 이날 오전 별도로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그는 “40주년, 광주 5·18 민주정신을 계승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해 드리기 위해 한국당은 당 차원에서 (기념식에) 참여하려 했다”며 “그런데 문재인 정부에서는 오지 말라고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우리는 초청장이 없어도 가야 할 길이라면 갈 것이고, 함께 가야 할 길을 가지 말라고 한다고 해서 안 가지도 않을 것”이라며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이리 가라 하면 이리 가고 저리 가라 하면 저리 가는 정당이 아니다”고 밝혔다.

원 대표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미래통합당과 빨리 합당하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을 내놓는다고 하는데, 비례정당은 현 정권과 민주당이 4+1 협의체라는 정치 괴물 야합체로 패스트트랙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탄생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정당방위 차원에서 창당했고 국민은 가장 많은 지지를 한국당에 보내줬다”며 “한국당은 현역 의원 20명과 19명의 21대 국회의원이 있는 제3당이고, 이번 총선에서 여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제치고 국민이 1위로 만들어준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자신의 SNS인 페이스북에 남긴 게시물. 사진=원유철 페이스북 캡처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