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동안 청원에 1만명 동의 경악…군의 사기 저하시키고 지휘관의 지휘권 흔들어”

현재 **단장 *** 중장의 보직해임을 요구합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이하 향군)는 ‘과도한 체력훈련과 휴가제한을 지시한 현직 육군 군단장(중장)을 해임시켜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게시된 것과 관련 “군의 존재가치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9일 밝혔다.

향군은 이날 “해당 청원에 이틀 동안 1만명이 동의했다고 하는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발표했다.

향군은 입장문에서 “군은 전쟁을 대비하기 위해 존재하는 집단이고 적과 싸우면 반드시 이겨야 한다”며 “전투에서 승리하지 못하는 군대는 존재 할 가치가 없다. 승리하는 길은 평소 실전과 같은 강한 훈련을 통한 전술전기를 숙달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향군은 “강한 교육 훈련은 군인의 본분이고, 전투원의 생존성 보장과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며, 또한 “군의 각급 지휘관의 지휘권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향군은 “국가안보는 국가의 운명과 국민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며 “군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지휘관의 지휘권을 흔들어 대는 것은 결국 군의 전투력을 약화시키고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앞서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현재 **단장 ***중장의 보직 해임을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이 청원은 9일 오후 5시 기준 약 1만 4000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 중장은 2017년 소장시절 특급 전사만을 강요하면서 특급전사가 되지 못한 장병은 휴가와 외박을 제한시켰다. 이는 군인권센터가 지적했던 일”이라며 “*** 중장은 **사단장 시절 행군이 불가능한 수준의 아픈 장병에게도 행군을 강요했으며 휴가제한과 포상제한으로 악명을 떨쳤다. 이상의 내용만으로도 육군의 요직 그차제인 **단장이 되었음은 더 이상의 육군 내부와 *** 중장 본인의 정상적인 판단과 군 지휘능력이 심각히 의심스러움으로 청원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