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파 vs 바른정당계 표심 갈려…‘캐스팅보터’ 국민의당계 표심 관건

바른미래당 김성식(왼쪽), 오신환 의원이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15일 예정된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오는 15일 선출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향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 방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바른미래당 차기 원내대표 후보 등록일인 13일 김성식·오신환 의원은 30분 간격으로 잇따라 출마를 선언했다.

현재 바른미래당 당내 활동을 하는 의원들은 24명으로,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하는 김 의원과 오 의원을 제외하면 22명이다.

이 중 손학규 대표를 지지하는 일부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당권파는 6명(주승용·이찬영·채이배·임재훈·최도자), 국민의당 출신은 9명(박주선·김동철·권은희·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태규·이동섭·김중로), 바른정당 출신은 7명(유승민·정병국·이혜훈·정운천·유의동·하태경·지상욱)이다.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이번 원내대표 선거의 캐스팅보터(대세를 좌우할 제3의 표심)로 꼽힌다. 실제로 이태규·이동섭·김중로 의원은 국민의당 출신이지만, 오 의원에 대한 지지선언을 한 상태라고 봐도 무방하다.

우선 김성식 의원은 국민의당 출신이지만, 계파색이 옅은 인사로 평가된다. 손학규 대표 등 당 지도부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바라보는 시선도 우호적이다.

이런 이유로 김 의원은 당권파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당 내 일각에서 ‘원내대표 합의추대’ 주장이 제기됐을 때 비교적 중립적인 인사라는 이유로 하마평에 오르기도 했다.

반면 오신환 의원은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당 지도부와 정면으로 충돌했다. 바른정당 출신이지만, 당 지도부를 비판하는 측면에서는 일부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과 궤를 같이 한다.

실제로 당 지도부가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오 의원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간사에서 강제 사임 조치 하자, 국민의당 출신인 김삼화·김수민·권은희·신용현 의원은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오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다만 이들이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오 의원을 지지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결국 이번 선거는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의 표심이 얼마나 오 의원 쪽으로 향할지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다.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과 오 의원이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입장을 달리했지만, 둘 중에 누가 원내대표가 되든 패스트트랙 자체를 무산시킬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단은 국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진 사안이기 때문이다.

다만 패스트트랙 법안(선거법 개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안, 검경수사권 조정안) 협상의 방향과 속도는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자신이 원내대표로 선출되더라도 오 의원을 사개특위 간사로 복귀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럴 경우 공수처 설치, 수사권조정 법안의 최종 의결까지 적지 않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오 의원이 사개특위 간사로 복귀할 경우 더 가열차게 논의가 이뤄질 것 같다”며 “하지만 오 의원이나 권은희 의원 만큼 공수처나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많이 아는 의원들이 (당 내에) 거의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거꾸로 오 의원이 (협상을) 하지 않으면 (후임자가 법안을) 잘 몰라서 합의가 늦춰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것”이라며 “오 의원이 원내 전략을 총괄하는 입장에서 사개특위에만 신경쓸 수는 없으니, 무조건 의결이 지연될 것으로만 볼 수는 없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