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4당 "한국당, 5·18망언 김진태·김순례·이종명에 응분조치 않으면 퇴출운동"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지만원 씨가 5.18 북한군 개입 여부와 관련해 발표하려 하자 5.18 관련 단체 관계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들에 대한 국회 윤리위 제소 및 중징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통해 "지난 8일 한국당이 국회에서 5·18 공청회를 했는데 귀를 의심할 만큼 심각한 범죄적 망언들이 쏟아져 나왔다"며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은 피흘려 일궈낸 우리 현대사를 폄훼하고 민주화의 주역인 우리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홍 원내대표는 "5·18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한국당은 역사 위에, 국민 위에, 법 위에 존재하는 괴물 집단이냐"면서 "그렇다면 나치의 만행에 대해서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말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하필 2·8 독립선언 100주년에 자행된 역사 쿠데타를 좌시할 수 없다"면서 "3·1운동과 4·19 의거, 5·18과 6·10 항쟁을 통해 국민이 만든 민주 국가가 지금의 대한민국이다. 한국당은 민주주의 가치가 담긴 헌법, 현행법을 대놓고 무시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망언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강력 대응할 것이다. 범죄적 망언을 한 한국당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해 가장 강력한 징계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만약 응분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이들 의원에 대한 국민적 퇴출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민주평화당 지도부도 1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한국당 5·18 망언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 특위를 중심으로 법적 조치를 비롯한 대응 방안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김정현 대변인은 긴급 최고위 후 브리핑에서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키로 했다"며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과 함께 빠른 시일 내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9일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과 지만원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으로 역사에 기록될 인물"이라며 "한국당은 궤변, 선동, 왜곡을 일상화하는 집단"이라며 "역사도, 인물도, 철학도 빈곤한 한국당은 우길 것을 우기라"고 질타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군사독재정권에 뿌리를 둔 한국당의 태생적 한계는 어쩔 수 없나 보다"며 "이쯤 되면 지만원 씨는 한국당의 비선실세"라고 꼬집고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