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두달간 현장과 적극 소통해 준비…내년 3월부터는 모든 사립유치원으로 확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이 오는 3월 원아 200명 이상의 대형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도입된다.

교육부는 16일 당정협의를 갖고 ‘사립유치원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한 에듀파인 도입계획’을 논의한 뒤 이같이 확정·발표했다.

에듀파인은 학교에서 예산편성, 수입 및 지출관리, 결산 등에 대해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이다.

에듀파인은 교직원이 1년 예산규모와 지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과 회계 투명성이 제고되는 시스템이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는 3월1일부터 원아 200명 이상의 대형유치원(581개원) 및 희망 유치원을 대상으로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도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3월부터는 전국 4200여개 모든 사립유치원에서 의무 도입된다.

오는 3월 도입 이전까지 두달 동안은 준비 기간으로 둔다.

교육부는 1~2월 동안 시스템 기능개선과 에듀파인 순차적 개통, 사용자 상시 지원 체제 구축 등 유치원 현장 지원을 위한 사항들을 점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의 에듀파인 적용을 적극 지원하되, 도입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는 각종 행정·재정적 제재 조치를 내릴 계획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에듀파인 도입으로 유치원의 학교로서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는 “현장과 적극 소통해 2단계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전면 시행에 따른 소규모 사립유치원에 대한 지원 방안 마련 등 모든 준비를 갖춰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