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근혜정권 때 있었다는 변명 말고 '디지털 포랜식 장비' 폐기하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9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해 “휴대폰을 사찰하면 그 사람의 모든 사생활 뿐 아니라, 양심과 영혼까지 다 나온다”며 “조국 수석을 ‘영혼탈곡기’라고 이름 붙였다”고 비꼬았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가 디지털 포랜식 장비를 이용해 공직자 휴대전화를 감찰한 것을 비난하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수석은 2012년 3월31일 트위터에 민간인을 대상으로 삼는 것과 감찰방법이 불법인 것, 영장 없는 도청·이메일 수색·편지 개봉·예금계좌 뒤지기를 불법사찰에 해당한다고 했다”며 “(민정수석이 된 후에는 본인이 지적했던) 불법사찰에 해당하는 일을 다 했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수석은 본인이 과거에 이미 (트위터에) 인정한, 본인이 말한 것과 꼭 맞는 불법사찰을 한 것을 모두 자인한 것”이라며 “이제 사과하고 법적 책임을 지는 게 맞다”고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청와대에도 말한다”며 “디지털 포랜식 장비는 청와대가 사용할 장비가 아니다. (박근혜) 전 정권 때부터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더 이상 얘기하지 말고, 폐기하기를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조 수석은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공무원의 위법, 비위사실에 대한 감찰에는 당연히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가 수반된다”며 “조사의 방법에는 자료 검토·진술 청취뿐만 아니라, 컴퓨터나 휴대전화 포렌식을 통한 사실 확인도 포함된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