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볼턴 '북미정상회담 내년초 개최' 발언에 "우리 정부 일정과 상호작용 검토 필요"

남북 산림협력 회담 남측 수석대표를 맡은 박종호 산림처 차장(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를 맡은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총국장이 22일 저녁 회담 종결회의에서 끝맺음 인사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23일 하루 전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남북산림협력 회담과 관련 “대북제재와 기본적으로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산림협력 회담이 대북제재에 적용되는 부분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노 대변인은 “늘 원칙적인 입장으로 말씀드리는 건 남북간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대북제재와 관련된 논란이나 불필요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그 틀 내에서 진행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번 남북산림협력 회담에 북측 단장으로 참석한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총국장은 종결회의 모두발언에서 “민족이 바라는 기대 만큼 토론이 됐다고는 볼 수 없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김 부총국장은 우리 측 수석대표인 박종호 산림청 차장과 악수를 할 때도 “오늘 회담같은 형식으로 계속 이어진다면 남측에서 제기하는 산림협력분과회담에서 기대를 갖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 부총국장은 이유를 묻는 우리 측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이에 취재진 일각에선 ‘북한 양묘장 현대화에 투입되는 자재 및 설비가 대북제재에 저촉될 수 있어 걸림돌이 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와 관련 박종호 차장은 “북측에서 기대한 것이 있었는데, 저희는 바로 추진할 수 있는 부분 외에 추진할 수 없는, 혹은 추가 논의가 필요한 사항도 있었다”며 “실제 협상 과정에서 큰 이견은 없었다”고 전했다.

노 대변인은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미정상회담의 내년 초 개최를 전망한 것에 관해서는 “우리 정부가 계획 중인 여러 일정과 (미국 측이 전망하는 일정이) 어떻게 서로 작용하는지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러시아를 방문 중인 볼턴 보좌관은 22일(현지시간) 러시아 라디오 방송인 ‘에코 오브 모스크바(Eco of Moscow)’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새해 1월1일 이후 다시 만날 것으로 기대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