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중앙정부·지방정부·노조 합작한 권력형 비리…적폐 중의 적폐”

김용태 “문 대통령, 공공기관 정규직전환 전수조사 후 위법사항 처리해야”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사업을 통해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교통공사 임직원들의 친인척들이 대거 채용 및 정규직전환 되었다며 이를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로 규정,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16일 공개한 ‘직원 가족·친척 재직 현황’ 조사 결과가 논란이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고용세습비리 의혹’을 주장하며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했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의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를 폭로하겠다”며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무기계약직 1285명 중 11.2%를 전수조사 한 결과 그 중 8.4%가 친인척”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무총장은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전체 1235명 중 87% 가량이 친인척이라는 추론도 가능하다”며 “내용을 보면 배우자·부모·형제·자식·조카 가리지 않았는데, 도대체 이런 일들이 백주대낮에 버젓하게 벌어지고 있다는 게, 방식이 교묘하기 짝이 없다”고 비난했다.

김 사무총장은 “정규직 전환이 예고되자, 일단 임시직으로 친인척을 뽑아놓고, 정규직으로 변환한 것이라, 우리가 입수한 자료엔 실명이 없다”며 “서울교통공사는 원본을 갖고 있는데,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사무총장은 “서울교통공사는 1285명의 정규직 전환 전체를 전수조사해서 친인척 여부를 즉각 공개하고, 안전진단요원 중 무자격자의 인사조치를 해달라”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때 파헤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에서 임시직으로 친인척을 뽑은 뒤 매우 교묘하고 악랄한 수법으로 정규직을 전환한 경우를 모두 전수조사하고, 위법한 사항들은 완벽하게 처리한 후에 정규직전환정책을 해야 한다”며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국회 비상대책위원장실에서 '서울교통공사 직원 친인척 무기계약직 입사 후 정규직 전환 특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노조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로 간주하고 철저히 파헤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고용세습비리는 일종의 권력형 비리”라며 “이미 대한민국의 권력, 가장 큰 권력집단에 노조도 포함된다. 그래서 권력형 채용비리 성격이 짙다고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더욱 충격적인 건 이번 채용비리 사건이 구의역 스크린도어 참사에서 출발했다는 점”이라며 “구의역 비극의 재발을 막기 위해 안전관리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키로 한 조치들을 악용한 것이고, 참담한 심정을 느낀 건 바로 이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가 국정감사 등을 통해 철저히 진상을 파헤쳐야겠지만, 무엇보다도 감사원의 전면적인 감사가 먼저 추진돼야 할 것”이라며 “감사원 감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진 정규직 전환 정책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