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덕 대변인 “남북 교류 관련 모든 과정서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16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9월 남북군사합의와 관련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는 내용이 담긴 외교부 내부 문건이 확인됐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노규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경협 관련 우리 정부가 북한과 먼저 합의하고 이후 양해를 구하는 형식에 폼페이오 장관이 불만을 표출했다는 내용이 담긴 내부 문건이 확인됐다는 언론보도가 사실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노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남북 간 군사 분야 합의서 체결, 또는 남북교류와 관련된 모든 과정에서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해왔다”며 “앞으로도 협의를 해 나갈 예정”이라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노 대변인은 이어 ‘(언론에 보도된) 이 문건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출했다고 한 것이 사실이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문건과 관련해서는 관련 사실에 대해 확인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문화일보는 폼페이오 장관이 9월 남북군사합의문 채택 이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에게 ‘상당한 불만’을 표명했다는 사실이 외교부 내부 문건을 통해 확인됐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외교부 안건 자료 ‘대미 협의 방향’이라는 내부 문건의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 관련 대미(對美) 설명회 결과’라는 항목에서 “미측은 남북 교류를 추진할 때 국방분야에서 각급의 협의를 넘어 한·미 공동의 인식하에 공조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또 합의서 발표 전후 공조 부족에 대한 미 국무부의 불만 표출”이라고 적혀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 문건은 지난달 28일 열린 ‘남북 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회의 결과’라는 항목에서는 “미국이 한·미간 소통이 원활해졌다고 평가했다”고 적시했다.

이는 9월 말~10월 초 사이 정부가 남북군사합의서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미국 측에 자세히 설명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노 대변인은 또 하루 전 남북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내달 말, 혹은 12월 초에 진행하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 ‘미국 측의 반응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공유할 만한 내용이 없다”고 답했다.

노 대변인은 “철도협력 등을 포함해 남북교류사업은 대북제재의 틀을 준수한다는 원칙하에 추진되고 있다”며 “이와 관련 미국 등과 긴밀히 협의해왔고, 앞으로도 협의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