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당선자] 법학자 출신 교육감…전북교육청 청렴도 꼴찌서 전국 3위로 끌어올려

김승환 전북교육감 당선자. 사진=김승환 페이스북
[데일리한국 6·13특별취재팀 박준영 기자] 김승환 후보가 전북도교육감 3선 고지에 올랐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맞서 전북도에 전면 무상급식 등을 실현했던 그는 문재인정부와 함께 공교육 혁신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승환 당선자는 전남 장흥에서 태어난 익산에서 자란 당선자는 광주상고를 졸업한 뒤, 은행에 다니면서 건국대 행정학과에 입학했다. 이후 고려대 대학원 법학과에 입학해 법학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1987년 박사과정을 마친 뒤에는 전북대학교에서 강의를 시작했다.

김 당선자는 교수로 재직할 당시 당선자는 문규현 신부와 함께 시민단체인 전북평화와인권연대의 공동대표를 맡기도 했고, 군(軍)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처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인권 수호에 앞장섰던 당선자는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전북도 교육감에 출사표를 던져 승리를 끌어냈고, 재선에도 성공했다.

하지만 교육감 시절 당선자는 정부와 지방의회, 일부 교육관료에게 '독불장군'이라는 공격을 받기도 했다.

급기야 취임 1년여 만인 2011년 7월엔 시국선언 교사들에 대한 징계를 미뤘다는 이유로 교과부로부터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당하기도 했지만, 1심과 항소심에서 잇따라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는 2014년 4월 대법원판결로 최종 확정됐다.

전북도의회와 갈등을 빚기도 했지만, 서울·경기·광주에 이어 전국에서 4번째로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기도 했다.

또한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초로 사무관 및 서기관 역량평가제를 실시하는 등 깨끗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을 펼치는 데 주력했다. 그 결과 전북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청렴도 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당선자는 유·초·중·고교 및 특수학교에서 전면 무상급식을 하고 고교 입학금을 전액 면제하는 등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더는 정책도 도입했다. 누리과정 예산의 정부 책임 주장과 함께 역사 교과서 국정화 폐기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이번 선거에서 그는 "가장 신명 나게 하고 싶은 일은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는 일이며, 가장 자신 있는 일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미래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학교생활을 하도록 할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 당선자는 공교육 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본연의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김승환 표 전북교육 3기'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는 △고교 의무교육 단계적 실시 △초·중·고교 국내 수학여행비 및 신입생 교복비 전액 지원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지속 추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놀이 형 돌봄서비스 제공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학습 지원 △시민참여형 조직 체계 구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철저한 원칙주의자로, 어떠한 사안에 대한 판단이 요구될 때 철저히 자신의 교육적 소신과 헌법적 가치를 기준으로 삼는다고 평가된 그가 문재인정부와 함께 공교육 혁신을 어떻게 완성해갈지 주목된다.

◇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당선자 약력

-1953년 장흥 출생
-이리중앙초, 광주동성중, 광주상업고, 건국대 행정학과, 고려대 대학원 법학과
-전북대 법과대학 교수
-대통령 소속 군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
-한국헌법학회장
-전북대 로스쿨 설치 추진단 단장
-전북평화와인권연대 공동대표
-5·6기 전북도교육감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