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당선자] 20년 보수성향 교육감의 '부정뷔페'…'교육비리 척결' 천명

노옥희 울산광역시 교육감 당선자. 사진=노옥희 교육감 당선자 페이스북
[데일리한국 6·13특별취재팀 황대영 기자] 구속, 낙마 등 연이은 교육비리에 지친 울산 시민이 노옥희를 선택했다. 시민의 지지를 받은 민주진보 성향인 노 교육감 당선자는 울산 교육비리 척결을 첫 번째 과제로 삼았다.

울산 교육청은 주민직선제로 바뀐 후 당선된 교육감이 모두 선거비리와 뇌물수수 등에 연루돼 퇴진하는 수모를 겪었다. 앞서 간선제로 당선된 1대와 4대 김석기 교육감까지 퇴진한 사례를 포함하면 연일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덕분에 울산 교육청은 전국 최저 수준인 청렴도, 신뢰도를 자랑하는 불명예를 떠앉았다. 이번 선거에서 울산 교육감 후보로 나온 7명은 이구동성으로 교육비리 해결을 외쳤다. 하지만 울산 시민들은 노 당선자를 적격의 교육감으로 꼽았다.

노 당선자는 울산 교육청이 20년간 보수성향 교육감 영향 하에 있었다며 끝없이 이어지는 교육비리로 부정부패(不正腐敗)가 아니라 '부정뷔페'였다고 질타했다.

막상 전임 김복만 교육감만 보더라도 학교 공사 관련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돼, 1심에서 징역 9년형을 선고 받아 지난해 12월31일 교육감직에서 사임했다.

특히 노 당선자는 교육비리와 부패 등을 원스트라이크 아웃 무관용 원칙으로 뿌리를 뽑겠다고 공언했다. 성범죄, 성적조작, 금품수수, 신체를 이용한 폭력 등 4대 교육비리를 척결하고, 시설 공사 비리 차단, 정보공개 강화로 행정의 투명성 확보가 노 당선자의 주요 공약이다.

여기에 노 당선자는 비리혐의로 기소되면 스스로 직무 정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으면 즉시 교육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만연한 울산 교육비리를 반드시 뿌리 뽑고, 전국 17개 교육청 가운데 16위인 울산 교육청을 청렴도 1등급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 따르면 지난 2016년 학생 1인당 학부모 부담금이 전국평균 87만2000원이다. 그러나 울산은 117만6000원으로 20% 이상 높앗다.

노 당선자는 "공평하고 정의로운 교육복지 실현과 교육공공성 강화를 통해 학부모 부담금을 확실히 줄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그는 울산 지역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 전면실시와 모든 교실에 공기정화시설 설치를 목표로 삼았다. 예방중심 안전대책과 친환경무상급식 및 무상교육으로 전국 1위인 학부모 부담금을 줄이겠다는 포부다.

노 당선자의 교육 정책은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보다 개인 자율 맞춤형에 중심을 뒀다. 무거운 학업에 지친 아이들에게 꿈과 끼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노 당선자는 획일적 강제 방과후 수업과 야간학습을 폐지하고, 개방형 시민감사관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노 당선자는 명덕여중, 현대공고 교사 등을 거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울산지부 초대 지부장을 역임했다. 이 때문에 과거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집시법) 위반으로 벌금형에 처해졌을 뿐, 주요 부패혐의에 연관된 사례가 전무하다.

20년간 부패로 얼룩진 울산 교육청은 노옥희 교육감 후보의 당선으로 변화의 물결에 올라탔다.

노 당선자가 울산 교육청의 첫 민주진보 교육감이자 여성 교육감으로서 교육비리를 척결하고, 울산 지역 학부모들의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노옥희 울산교육감 약력

-1958년 경상남도 김해 출생
-부산대학교 수학과 졸업
-명덕여자중학교, 현대공업고등학교 교사
-울산부모교육협동조합 초대 이사장
-고교평준화실현 시민연대 공동의장
-전국교직원노동조합울산지부 초대 지부장
-(현)친환경무상급식 울산연대 상임공동대표
-(현)더불어숲 작은도서관 대표
-(현)울산장애인교육권연대 자문위원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