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적 마찰 초래 우려…관련 법령 따라 범정부 차원 조치 검토

자료사진=장동규 기자 jk31@hankooki.com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19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 논란과 관련 지난 16일 ‘적절치 않다’는 입장의 공문을 관련 기관 및 단체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노규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는 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와 관련 정부입장을 담을 공문을 4월 16일 부산시와 부산시 동구 및 민주노총 등 (강제징용자상 설치) 추진 단체에 송부했다”고 전했다.

노 대변인은 “공문에서는 ‘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는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고, 외교적 마찰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외교부의 공문에 관련 지자체는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에 대한 추모 및 후세에 대한 역사교육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추도공간인 부산시 남구 소재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등 적절한 장소에 설치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월 24일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는 오는 5월1일 노동절에 맞춰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설치하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

한편 외교부는 향후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와 관련 이견이 발생할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