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성태 "김영철, 한국땅 밟으면 긴급체포하거나 사살"

바른미래당 "김영철 방문, 대북제재 흐트러뜨리려는 정치적 의도"

22일 북한 고위급 대표단 관련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한 자유한국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22일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통보하자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반발과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한국당은 이날 김영철 방남 소식이 전해지자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반대 입장을 확인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철회를 촉구하기로 결의했다. 또한 이튿날 오전엔 청와대를 긴급 방문해 문 대통령에게 김영철 방남을 불허하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비공개 의총 후 “김영철은 대한민국을 공격한 주범으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목함지뢰 도발을 주도한 자”라며 “한국당은 김영철 방남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김영철 방한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며 “(국회) 운영위·법사위·외통위·정보위 등 긴급 상임위 소집”을 요구했다.

특히 그는 김영철에 대해 “천암함 피격, 연평도 도발의 주범으로서 한국땅을 밟는다면 긴급체포를 하거나 사살시켜야 할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이날 “김영철 단장 북한 대표단 파견 수용, 매우 우려스럽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김영철이) 폐막식 단장으로서 방한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정부도 잘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김영철 단장 북한 대표단 방문은 남북관계 진전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사실상 대북제재를 흐트러뜨리려는 북한의 정치적 의도”라며 “이방카 방한에 맞춰 김영철을 보내 사실상 북미대화를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를 향해 “북한에 제재 대상인 김영철이 아닌 평화정착의 진정성을 느끼게 할 수 있는 대표단을 선정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바른 수순”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북한이 통지문을 보내 평창올림픽 폐막식 계기 대표단을 오는 25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파견하겠다고 통보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은 단장인 김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수행원 6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경의선 육로를 통해 보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