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당 안에서 신당 창당? 어처구니 없어"

"정당 역사상 없는 일…정치윤리적으로 용인하기 힘든 지경"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 두번째)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허단비 인턴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2일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신당 반대의원들의 기자회견에 대해 "창당하려면 나가서하라. 그것이 상식이자 도리"라고 쏘아붙였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당에 소속된 채로 별도의 창당을 준비하는 것은 정당 역사상 없는 일이고 용인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 말미에 "저는 최고위 모두 발언에서 당내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오늘은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며 입을 열었다.

안 대표는 "어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분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별도 신당 창당 의사를 표했는데 어처구니 없다"고 통합 반대파에 노골적으로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안 대표는 "지난 연말 전 당원 투표를 통해 당원들의 의사를 명확히 확인하고도 법원에서 기각된 것으로 지속적으로 주장하다가 기어이 분당의 길을 택했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통합에 대해 반대 의사표시 나아가 저, 당 대표에 대한 비난은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지만 당에 소속된 채로 별도의 창당 준비를 하는 것은 정당 역사상 없는 일이고 용인할 수 없다"고 작심발언을 이어갔다.

안 대표는 "통합을 찬성한 전체 당원들의 뜻을 우습게 여기고 합법적인 전당대회의 무산을 꾀하고 다른 당을 창당하겠다는 행태는 해당 차원을 넘어 정치 윤리적으로 용인하기 힘든 지경"이라고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안 대표는 "당의 기강이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하는 것은 당원과 지지자 나아가 국민들에 대한 의리가 아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당 대표로서 원칙과 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 당헌 당규가 정한 바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한다"면서 발언을 마무리 했다.

앞서 통합신당 반대파로 구성된 개혁신당 추진위원회는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혁신당 추진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평화·민주·개혁을 지지하는 국민과 당원의 열망을 모아 오는 28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 것"이라며 "또한 내달 4일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보수대야합을 강행하면, 같은 달 6일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