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년 기자회견…"지방선거와 개헌투표 동시실시는 4당 대선후보 공통 공약"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6일 오전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1월 안에 당의 공식적인 개헌안을 확정하고 야당과의 협의를 시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촛불 혁명의 헌법적 완결은 정치권 모두가 국민께 약속드린 개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전국동시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는 것은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등 (지난해 대선) 후보의 일치된 공통 공약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러나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국민의 뜻과 관계없이 당리당략과 정치공학으로 접근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약속을 지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대통령이 안 되었으니 약속을 깨겠다는 야당 대표들. 과연 어디에서 신뢰의 정치, 책임의 정치를 찾아야 하는 것이냐”면서 “마치 30년 전, ‘호헌세력’과 ‘개헌세력’ 간의 대결이 재현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야당이 당리당략에 근거해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한다면 응분의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면서 “국가 미래와 시민의 요구에 대한 야당의 겸허한 자세와 무거운 책임감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