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정원 특수활동비 실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검토키로

16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우택 원내대표(좌)와 김선동 의원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아내 권양숙 여사의 국정원 특수활동비(이하 특활비) 수수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권 여사가 검찰조사를 받을 당시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으로부터 3억원을 받아서 빚을 갚는데 썼다고 진술했다"며 "이 돈이 바로 청와대 특수활동비라는 합리적 의심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 법사위 주광덕 의원 등에 따르면 지난 2007년 8월 우리 국민이 아프간에서 인질로 잡혔을 때 국정원이 특활비로 3000달러를 마련했다"며 "그중 2000달러는 무장세력에게 지급하고 남은 1000달러는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북한에 줬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정원 특활비 문제는 좌파 정권에서도 언론이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던 사항"이라며 "전임 정권의 국정원장 3명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를두고 법조계에서도 형평성 논란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관련법 개정 등 제도적으로 개선하는 게 근본 대책"이라며 "도주 우려도 없는 전임 정권의 국정원장에 대해 관행적인 면을 무시한 채 무작정 감옥에 넣는 것은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가장 무섭고 두렵다고 했던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포승줄과 수갑에 포박된 모습을 전 세계에서 가장 좋아할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전직 국정원장 구속과 군 사이버사령부가 무력화되면 박수치고 좋아할 사람은 북한 김정은"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선동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 당 소속 전원의 명의로 국정원 특수활동비 실태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선동 의원은 또한 "아울러 흥진호 사태와 관련해서도 국정조사를 통해 이번 사태를 수수방관한 현 정부의 무능을 따져 재발되지 않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