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측의 김근식 정책 대변인은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 비용을 요구한 것에 대해 "만약 미국 측이 사드 관련 양국 합의를 깬다면 국회 비준절차를 거치는 등 배치 문제를 재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조원 이상이라는 것은 엄청난 국가 이익이고 막대한 재정적 부담이라는 측면에서 국회 비준 절차가 남는다"며 "다시 절차를 밟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미국 측의 비용 부담 요구 시 사드 배치 찬성 입장을 철회하는 것은 아니다"며 "안 후보의 사드 배치 찬성 입장은 정부 합의를 존중한다는 것 외에도 북핵 위기라는 현실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안보·북핵 위기가 심각한 상태로 남아 있기 때문에 사드 찬성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정부 간 합의 존중이라는 원칙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를 깨면 그 부분에 대한 재고는 절차상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안 후보는 29일 입장문을 통해 "사드 비용은 한미정부의 공식합의에 의해 미국이 부담하게 돼 있다. 이를 어기고 이제 와서 사드 비용을 한국이 내라고 한다면 정부 간 합의를 깨트리는 것"이라며 "협상용으로 정부 간 약속을 깨트리는 요구를 하는 건 떳떳하지 못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