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하루빨리 대통령 퇴진시점 마련해 혼란 수습하자"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제6차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위한 범국민 촛불집회를 앞두고 새누리당은 3일 대통령의 조기퇴진 시한과 절차 등을 마련하기 위한 여야 협상을 조속히 시작하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에 촉구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오늘 새벽 여야 합의로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한 것처럼 국가를 혼란스럽게 한 이 사태의 해법에 대해서도 즉각 여야가 협상에 나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상대방의 말조차 들으려 하지 않고 탄핵소추안 처리를 밀어붙이는 것은 자칫 '오만'으로 비칠 수 있다"며 "국민을 위해 여야가 하루빨리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과 무소속 의원 171명은 이날 새벽 본회의에서 예산안이 통과되자 오전 4시10분 박 대통령 탄핵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야3당은 오는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 처리에 나설 계획이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말까지 퇴진해야 한다는 당론을 만장일치로 채택했으며, 야당들을 상대로 즉각 퇴진 협상에 응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이날로 여섯번째 맞는 서울 도심 촛불집회와 관련, 김 대변인은 "추운 날씨에도 광장에 나오는 국민의 진심어린 목소리를 가슴깊이 무겁게 인식한다"며 "그러므로 정치권이 국민을 위해 수습안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당내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박 대통령이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퇴진 시기와 국정 2선 후퇴를 밝혀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9일 탄핵안 처리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