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혁신·통합 실패 책임…문안박으로 당 위기 가속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일 서울 서대문구 거북골로에 사는 독거노인을 찾아 위로하고 나온 뒤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비주류 모임인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은 1일 "문재인 대표가 위기에 처한 당을 구하고 다음 총선과 대선에 승리하기 위한 결단을 신속히 내려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집모는 이날 '시간 끌기가 문재인 대표의 수습책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당이 위기에 처하게 된 책임의 가장 큰 부분은 당원과 국민이 위임한 막강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도 혁신과 통합의 과제를 실현하는 데 실패한 문 대표가 짊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민집모는 이어 "문 대표는 당내의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당 대표의 권한을 나누는 것이 법률상 가능하지 않다는 결정적 단점을 안고 있는 이른바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를 제안함으로써 당의 위기를 오히려 가속화시켜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안박 연대는 안철수 전 대표가 이 제안을 거부함으로써 사실상 실패로 끝났다"며 "문 대표는 이 제안을 변형시키는 방안을 제안하는 식으로 더 이상 문안박 연대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시간만 끌면서 문제를 봉합하려는 태도를 버리고 당의 위기를 수습할 방안을 신속하고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