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시점 말바꾸기, 靑 압력 또는 눈치보기 의혹"

합참 "5일 오후 청와대에 북한 목함지뢰 추정 보고"

사진=SBS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14일 군이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이 '북한 소행'이라고 청와대에 보고한 시점을 둘러싼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청와대와 국방부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당초 사건 당일인 지난 4일 밤 늦게 보고했다고 국회에서 답변했다가 기억이 잘못됐다며 보고 시점을 5일로 정정한 바 있으나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4일 오후 8시쯤 육군 조사팀이 북한 소행으로 추정된다는 보고를 합동 참모본부에 했으며 이 내용은 두 시간 뒤인 10시쯤 청와대 위기관리 상황실에 전달됐다고 한다"며 "보도대로라면 한 장관이 보고 시점을 5일로 바꾼 것은 청와대의 압력이 있었거나 청와대의 눈치를 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는 군 최고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잘못을 감추기 위해 국방부와 청와대가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 것이라는 점에서 결코 지나칠 수 없는 일"이라며 "국가안보 대응 시스템의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이번 사건의 보고 시점과 보고 내용을 명확히 규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비무장지대(DMZ) 지뢰 폭발 사건의 북한 소행 가능성에 대한 청와대 보고 시점 논란과 관련해 "사고가 난 다음 날인 5일 오후 2시쯤 청와대에 목함지뢰로 추정된다는 보고를 했다"고 거듭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이날 "사고가 난 4일 이뤄진 청와대 보고에는 목함지뢰라는 말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합참은 이날 언론에 제공한 공식 입장 자료에서도 "합참은 DMZ 지뢰 폭발과 관련해 8월 5일 오후에 '북이 제작한 목함지뢰로 추정된다'는 내용을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