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중도 비노진영으로 분류되는 4선 중진인 김영환(왼쪽) 의원이 문재인 의원을 출마 반대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당대회 출마 자격 등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번에는 대표적인 중도 비노진영으로 분류되는 4선 중진인 김영환 의원이 문재인 의원을 출마 반대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그간 박지원 의원 등이 앞장서 '문재인 출마 불가'를 주장해왔지만 김 의원까지 공개적으로 실명을 거론하면서 문 의원의 당권 행보에 제동을 건 것은 처음이다. 향후 친노진영에 대한 비노진영의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이란 관측이다.

김 의원은 18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문재인 의원은 당과 자신을 위해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나오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문 의원의 불출마가 계파 청산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불출마 촉구 이유로는 "대권에 출마하시는 분이 총선에서 공천을 한다는 것은 불공정한 조건을 만들고, 총선 공천에 사활을 거는 결과가 돼 당의 계파정치를 강화할 개연성이 크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문 의원이 출마한다면 전당대회는 친노-비노 계파정치가 그대로 발현돼 전당대회에서 정책이나 이념이 사라질 것"이라며 "문 의원이 당 대표가 되면 친노 패권주의로 보이게 돼 당의 쇄신은 기대할 수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 자신은 쇄신의 의지를 갖고 노력하겠지만, 국민은 친노에 의한 당의 장악으로 볼 것"이라며 "결국 지난 대선과 총선의 데자뷰가 될 것이고 전당대회 실패, 외연확장과 총선·대선의 불투명으로 이어져 분당의 위기가 고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이어 "지난 10년 간 총선·대선의 실패, NLL, 국정원 사건, 세월호 장외투쟁 등 우리 당 정쟁의 중심에 계파정치가 있었고, 이 중심에 문 의원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대화록 공개나 세월호 단식 참여 등으로 당의 중심에 있었던 문 의원이 이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면서 "당의 실패 원인은 그 동안 우리의 노선이었던 친노 계파주의, 강경 장외투쟁 노선, 외연확대 없는 진보 강화 등 세 가지"라고도 비판했다.

그는 또 "문 의원이 당 대표가 되면 그 노선이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전대에서 그 노선이 맞느냐에 대한 치열한 논쟁이 있어야지, 친노-비노로 싸우게 되면 전대가 국민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마이너리그가 된다"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