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해 다시 사의 철회하도록 할 것"

공무원연금 개혁법안 대표발의키로

"연내처리 못박으면 野와 대화 어려워"

김무성(사진) 새누리당 대표는 23일 김태호 최고위원의 갑작스러운 사퇴 발표와 관련해 "조금 이해가 안 가는 사퇴인데 설득을 해서 다시 철회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연락이 되면 (김 최고위원을) 만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을 비롯한 지도부 구성원들이 김 최고위원의 사퇴를 만류했다고도 전했다.

또 '김 최고위원과 사전에 의견교환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없었다"며 "김 최고위원이 공개된 발언 외에 나에게 아무 말 없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 사퇴 배경에 개헌론을 둘러싼 당청 갈등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김 최고위원) 본인에게 물어야 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한편 김 대표는 공무원연금법 개혁 관련 법안은 정부안이 아닌 의원입법으로 국회에 제출하고 자신이 대표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개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할 지에 대해선 "전당대회 때도 말했지만 앞으로 당론은 채택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 대표는 소속 의원들을 최대한 설득해 공동 발의자로 참여시키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나 정기국회 기간 내에 법안 처리를 목표로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더는 할 말이 없다"고만 답했다. 이어 "이 문제는 야당과 합의해야 하므로 연내로 못을 박으면 야당과 대화하기가 어려워지지 않겠냐는 차원에서 (연내 처리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얘기했던 것"이라며 "우리가 '연말까지 할 테니 당신들도 하자'고 하면 야당이 그렇게 하자고 나오겠느냐. 그런 현실적인 부분을 얘기하는 건데 이것을 가지고 왜 나와 청와대와의 갈등으로 자꾸 보도하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것은 당뿐 아니라 당·정·청, 박근혜 정부에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개헌 관련 질문에는 "답하지 않겠다"고 언급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