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상임고문이 22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문재인 의원을 향해 은근히 쓴소리를 날렸다. 정 고문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햇볕정책에 대해 이적행위와 반역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지금도 햇볕정책은 실패한 정책이라고 주장하는 이상돈 교수를 공개적으로 '합리적 보수', '집권을 위해 반드시 잡아야 할 사람'이라고 옹호하고 당 대표 영입에 동조하는 등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을 모독한 사람들이 계파 보스라는 이유로 비대위에 포진했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이 교수 영입에 동조했던 문재인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정 고문은 문희상 위원장의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정 고문은 "(비대위 구성은) 국민적 요구인 혁신과 상식을 외면한 실망스런 결과였다"면서 "60년 전통의 야당을 침몰 직전의 난파선으로 만들어놓은 책임자들이 반성과 사과를 통해 뼈를 깎는 혁신을 추구하기 보다는, 오히려 당의 혼란을 틈타 특정 계파의 나눠먹기 연합으로 전락했음을 보여주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정 고문은 특히 "비대위 구성은 특정 계파가 이번 기회에 당권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계파 독과점' 선언"이라며 "직전 지도부에서 비주류였던 계파들이 비상시국을 틈타 당권을 장악하는 주류가 되고, 직전 당권파가 비주류가 되는 '계파정치 폐해'의 무한 반복"이라고 비난했다. 사실상 문재인 의원을 중심으로 한 친노진영의 당권 장악 의도라는 것이다.

정 고문은 이어 "당 노선의 중도화로 정체성 상실을 우려한다"며 "현재 구성된 비대위원들은 지금까지 진보적 정치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거나 최소한 적극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위원들이 거의 전부다. 진보적 정체성을 포기하고 당의 방향을 중도 노선으로 가겠다는 것인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현재 당의 모든 결정이 당원들과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원내 중심, 상층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또다시 권리 없는 당원, 당원 없는 정당의 악순환이 반복된다면 정권교체의 희망은 멀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