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3자연합, 경영 논할 자격없다" vs KCGI "산은, 혈세로 조 회장 경영권 방어"

한진 본사. 사진=이혜영 기자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통합 빅딜 성패의 열쇠를 쥔 법원의 가처분 심문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진그룹과 3자연합의 공방전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3자연합을 주도하고 있는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제기한 한진칼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대한 가처분 심문 결과에 따라 법원의 판단이 나올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25일 오후 KCGI가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의에 대해 제기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심문한다.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는 법원의 판단이 나올 예정이다.

한진그룹은 항공산업 생존 및 통합 시너지와 함께 3자연합의 취약성을 강조하고 있고, 3자연합은 산업은행이 설계한 이번 딜이 국민 혈세가 동원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방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진그룹은 KCGI, 반도건설, 조현아 전 부사장 등 3자 연합이 주장하고 있는 ‘지배구조개선’의 허구성을 강조했다.

한진그룹 측은 “땅콩회항으로 국민적인 지탄을 받은 조 전 부사장은 ‘주주들의 돈’을 부풀리는 사모펀드 KCGI와 손을 잡으면서 지배구조 개선의 정당성을 잃었다”며 “반도건설은 부자지간 차등배당을 이용한 배당 몰아주기로 우회 증여세를 탈루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KCGI는 후진적인 지배구조를 갖고 있는 조선내화로부터 투자를 받았다”며 “조선내화는 창업주로부터 4대에 걸쳐 이어진 지분 및 경영권 세습의 전형을 갖고 있는 회사로, 창업자부터 증손자녀들까지 가족 일가의 지배력 확대를 위해 증여와 배당을 토대로 세를 불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내화의 올해 3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조선내화는 KCGI 1호 펀드에 200억원, KCGI 1-1호에 250억원, KCGI 1-6호에 200억원, KCGI 1-11호에 320억원 등 총 970억원을 출자한 것으로 확인됐다.

KCGI는 산은의 한진칼 투자가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지배권 방어를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하면서, 산은이 참여하는 한진칼의 50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대한 신주 발행을 무효로 해달라며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했다.

현재 3자연합의 한진칼 지분율은 총 45.24%로, 조 회장 측 우호 지분율(41.14%)보다 높다. 하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통합 이후에는 상황이 바뀐다. 특히 KCGI는 산은이 제3자 유상증자를 통해 한진칼 지분율 10.66%를 확보, 조 회장의 ‘백기사’ 역할을 자처하면 불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KCGI 측은 “한진칼의 경영권 분쟁과 항공업 재편은 분리가능한 사안”이라며 “진정으로 산업은행과 조 회장이 항공업 재편을 희망한다면, 가처분 인용시에도 다양한 대안으로 항공업 재편의 진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황용식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KCGI가 그 많은 기업들 중 한진칼 지분을 매입한 시점은 2014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으로 인해 알려진 한진그룹의 갑질경영 등이 회자될 때"라며 “KCGI가 주장하는 것처럼 현재 조 전 부사장과 손잡고 떳떳한 경영정상화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명분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황 교수는 또 “이번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추진은 통합이후 기업자체의 시너지 효과는 명확하게 있을 것”이라며 “이 참에 아시아나항공도 전문경영인 체제로 체질개선과 함께 대한항공과 힘을 모으고 지혜를 모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성부 KCGI 대표. 사진=주현태 기자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관계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는 한진그룹과 3자연합의 경영권 갈등으로 볼 것이 아니라 채무불이행중인 아시아나항공과 이와 관련된 4만여명의 항공업계 노동자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느냐에 집중해야한다”며 “경영권이라는 당장 눈에 보이는 실리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산업, 더 넓게는 국가를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KCGI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반대를 외치기 전에 아시아나항공을 어떻게 살릴 것인지 해법을 먼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인수반대의 명분이 생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