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연합회, 자동차업계 긴급 금융애로 해소 건의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자동차 업계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자동차 부품업체의 유동성 애로 해소를 위한 금융대책 보완을 요구하고 나섰다.

16일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전날 협회 회의실에서 연합회 6개 기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개최하고 ‘자동차업계 긴급 금융애로 해소’를 위한 건의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건의내용은 기재부·산업부·국무조정실 등 정부부처와 국회 등에 제출할 계획이다.

연합회는 최근 주요국 자동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나,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그동안 누적된 경기침체로 수요위축이 장기화될 것으로 진단했다. 글로벌 자동차업체들도 이에 대응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연합회는 설명했다.

국내의 경우도 수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완성차 3개 상장사(현대, 기아, 쌍용)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41.3%, 상장사 84개사 기준 자동차 부품업계 영업이익은 111.3%나 감소했다. 적자 부품업체는 적자 부품업체는 84개중 49개사로 58.3%에 달했다.

부품업체는 지난달까지 납품과 입금시기 간 시차(3개월여)와 3월까지의 좋은 수출실적 덕분에 버텨왔으나, 4월 이후 수출급감의 영향이 9월 이후 본격화돼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회 측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부품업계는 고용유지에 총력을 기울여 고용증감률을 -3.6%로 유지했으나 향후에는 이도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자동차산업 생존과 고용유지 여부는 향후 2∼3개월 부품업체의 유동성 애로 해소 여부가 관건으로, 정부 금융대책의 보완과 현장 이행속도 제고를 강력히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연합회가 실시한 5대 완성차업체의 1차 및 2차 협력사에 대한 유동성 애로 조사에 따르면, 정부의 신속한 대책 수립에도 불구하고 지원속도와 디테일 측면의 보완이 시급했다. P-CBO의 경우 신용등급(BB- 이상으로 제한) 문제 등으로 기각률은 59%에 달하고 있고, 6주의 심사 기간 소요 등으로 적기 지원을 받기 어려운 상태다.

신보/기보시행 상생협약보증프로그램의 경우엔 현재까지 총 1148개 업체 5702억원이 보증(현대+GM 422개, 정부 726개)돼 실질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한 유동성 악화라는 특수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중복보증 불허, 보증한도 제약 등 평상시 보증기준 적용으로 애로해소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산업안정기금의 경우도 대기업에는 지원요건, 상환조건 등을 엄격히 적용하고 있어 대기업이 어려워지는 경우 중소협력업체도 어려워진다는 산업생태계 차원의 고려가 미흡한 상황이다. 또 자동차부문 신청한 28개사 중 2개사만 실행되는 등 처리지연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연합회는 산업생태계 유지 차원에서 정부와 금융기관에 업계 애로해소를 위한 긴급 건의를 하기로 결정했다.

먼저 P-CBO의 경우 대출관련 신용등급 요건 완화, 보증한도 확대 및 처리기간 단축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어 △신보/기보 등 신용보증기관의 신용 보증한도 확대 및 요건 완화 △신보, 기보, 무보, 수은 등의 자본금 확충을 통한 보증/대출여력 확대를 위해 정부의 출연금 추가 제공 등도 건의한다.

아울러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청 신속 처리 및 대기업 대출요건 완화와 △자동차 부품기업의 해외법인 담보인정과 신용평가기간 단축 △한국무역보험공사 수출신용보증 한도 확대 법인세, 부가세 등 세금 납부 유예기간 연장과 상환요구 완화 △고용유지지원금 요건 완화 등도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코로나19로 악화된 경영여건을 감안, 근로자와 노조에 대해서도 특별한 협조를 요청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완성차 업체의 영업이익이 급감하고 부품업체 포함 자동차산업 전반의 적자가 확대되는 등 기업생존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원활한 노사협상과 생산비용 안정이 필수적이나 현재 진행되는 2020년 임단협협상 상황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의 글로벌 자동차기업들은 노사갈등이나 임금인상은 커녕 생존을 위한 인력감축이나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의 노사갈등과 과도한 생산비용상승은 최소화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