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 부품 수출길이 막히면서 항공부품업체들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에 있는 항공산업단지 노동자연대가 정부와 경남도청에 생존권 보장 대책을 재촉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경남지부 아스트·샘코·부성·EEW지회, 금속노련 한국항공우주산업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항공산단 노동자연대’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는 생존권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국내 항공사들이 줄줄이 1분기 영업이 적자 전환하면서 40조원에 달하는 기간산업 안정기금 운용을 다음 달 시작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산업 바탕인 협력사는 지원 대상 기준에 들어서지 못하면서 항공부품업계는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이에 노동자가 대규모 실직 위기에 놓인 항공부품업들이 고용위기 지역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한 서한과 진주·사천지역 시민 3000여명의 서명도 경남도에 전달했다.

연대에 따르면 사천지역 항공부품업체 50여곳 가운데 절반이 1분기 매출이 70% 이상 줄었고, 노동자 1만2000여명 가운데 5000여명이 실직할 위기에 놓여있다.

항공 부품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직격탄을 맞고 있는데, 정부는 항공 관련 부품업종은 특별고용지원업종 선정에서 배제해 위태로운 상황이 지속하고 있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일각에선 이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항공부품업계가 줄지어 문을 닫게 될 것을 우려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항공부품업 노동자들을 위해 고용유지지원금이 나오고 있지만, 지원금은 다음 달을 마지막으로 끊킨다. 또한 노조가 없는 사업장의 노동자는 지원을 받을 수 없어 해고되거나 무급휴직 조치가 되기 때문에 추가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의 지원으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실업급여 수급과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간이 늘어나고, 경영안정 지원과 함께 노동자와 퇴직자는 물론 지역 상권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노동자연대는 “사천은 항공산업 의존도가 높아 대규모 실직으로 지역경제에 빨간불이 들어올 것이다”며 “사천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선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