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최초 모빌리티 법인 MBMK 공식 출범

세단에서 SUV까지 모든 승용 차종 1~5년 계약

'메르세데스-벤츠 모빌리티 코리아(MBMK)' 공식 출범 기자간담회.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메르세데스-벤츠가 한국 모빌리티 시장에 발을 담갔다. 전 세계 최초 모빌리티 법인을 설립, 장기렌터카를 시작으로 한국시장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마련해 '소유에서 공유로' 전환되는 소비 추세에 발맞추겠다는 전략이다.

다임러 모빌리티 AG는 3일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에 있는 EQ 퓨처(EQ Future)에서 메르세데스-벤츠 모빌리티 코리아 법인(MBMK)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MBMK는 다임러그룹의 계열사인 다임러 모빌리티 AG가 전 세계 최초 설립한 모빌리티 법인다. 다임러그룹은 벤츠의 모기업이다.

기욤 프리즈 MBMK 대표이사는 “디지털 발전 수준을 고려했을 때 한국은 혁신적인 모빌리티 플랫폼을 시도하기 더없이 좋은 곳”이라며 “소비 트렌드가 소유에서 공유로 전환, 벤츠 차량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법인을 설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MBMK는 첫 사업의 단추를 ‘장기렌터카’로 뀄다. 이는 세단에서 쿠페, SUV에 이르는 모든 승용 차종을 1~5년 계약할 수 있는 형태다. 리스와 달리 별도의 세금, 보험과 관련한 납입 절차를 밟을 필요도 없다. 월납임금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약이 부담되면 선납금이나 보증금 등을 줄일 수 있고, 반대로 선납금을 높여 월납임금을 낮출 수도 있다.

3년의 보증 기간 이후에도 소모품 교환 프로그램을 제공, 경제적으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계약 기간 인테리어 필터, 브레이크 오일, 에어클리너 등의 소모 관련 지출을 줄일 수 있다. 공식 전시장에서 렌탈 매니저 등과 일대일 상담을 받을 수 있지만, 모든 과정은 디지털화돼 있어 온라인으로 견적을 확인하고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비용은 △A220 월 52만원 △C 220d 4MATIC 익스클루시브 월71만1000원 △E 300e 익스클루시브 92만6000원 △S 350d 4MATIC 월 176만2000원 △메르세데스-AMG GLC 63 S 4MATIC 월 154만5000원이다.

프리츠 대표이사는 “한국에서 장기렌터카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MBMK는 빠르고 (Fast), 쉽고(Easy), 디지털화된(Digital)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손끝에서 출발하고 완성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메르세데스-벤츠 모빌리티 코리아(MBMK)' 공식 출범 기자간담회.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MBMK는 장기렌터카에서 멈추지 않고 구독형 서비스 등 차량 공유 사업까지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본 로슬린브로이쉬 다임러 모빌리티 AG 최고경영진, 아프리카 및 아시아지역 총괄은 “다임러 모빌리티 AG는 미래를 위해 금융서비스, 차량관리, 디지털 모빌리티 솔루션 등 3개 중심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MBMK는 이런 전략에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 고객의 니즈에 따라 새로운 구독 및 렌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지난 10월15일 MBMK가 출범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통해 장기렌터카 사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지 50일 만에 마련됐다.

MBMK 관계자는 “아직 사업 초기지만, 고객 문의가 잇따르는 등 장기렌터카 서비스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MBMK는 장기렌터카 상품을 통해 차량을 계약한 고객 선착순 100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주유권과 5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세차권을 증정한다.

'메르세데스-벤츠 모빌리티 코리아(MBMK)' 공식 출범 기자간담회.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