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부평공장. 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최종 한국지엠 부사장이 노사갈등 악화로 또다시 불거진 ‘철수설’을 일축했다.

최 부사장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 ‘미 제너럴모터스(GM)의 한국 시장 철수 계획이 마련돼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최부사장은 또한 ‘생산물량을 감축, 노조가 반발 시 이를 빌미로 철수하려 한다는 의구심이 제기된다’는 지적에도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최 부사장은 “지난해 어려운 과정을 거쳐 정상화 계획을 수립한 만큼, 이제는 미래를 확보해야 한다”면서 “한국지엠은 제조공장이자 연구·개발 시설을 갖추고 있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지엠 노사는 올해 임금협상을 두고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5개월째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노조는 지난 11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개최, 파업을 포함한 모든 투쟁 행위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에 △기본급 12만3526원(5.65%) 정액 인상 △통상임금의 250% 규모 성과급 지급 △사기진작 격려금 650만원 지급 등을 담았다. 인천 부평2공장, 부평 엔진공장, 창원공장 등에 대한 장기적인 운영 계획도 포함했다.

하지만 사측은 경영 정상화를 이유로 이를 거절했다. 대신 노조 조합원이 한국지엠의 신차를 살 때 차종별로 1인당 100만~300만원 규모의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바우처’(상품권)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으나, 노조 역시 이를 거부했다.

노조는 집행부 임기가 오는 12월31일 끝나는 만큼, 내년에 새로운 집행부를 구성해 교섭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차기 집행부 선출을 위한 선거 기간은 현 집행부 임기 45일 전인 다음달 17일부터 시작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