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기아차 주주총회서 사내이사로 선임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에 이어 기아차 대표이사직까지 맡을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기아차 비상근이사로서 임기가 끝나는 오는 15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된다.

그동안 정 부회장은 2005~2008년 기아차 대표이사 사장을,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현대차 부회장을 맡으며 기아차에서는 비상근이사로 이사회에 참석해왔다.

비상근이사는 회사에 상시 근무하지 않는 형태지만, 사내이사는 실질적인 경영을 담당하는 임원이다. 기아차의 사내이사로 선임되면 정 부회장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4개 계열사를 겸하게 된다.

일각에서는 정 부회장이 기아차 대표이사직까지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와 현대모비스가 정 부회장의 대표이사 선임 추진을 공식화한 것과 달리 기아차는 주총이 하루 남은 이 날까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사내이사 선임과 연계, 당장 대표이사 선임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실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와 달리 기아차는 '비상근이사→사내이사→대표이사 ‘형태를 갖추고 있다. 정 부회장이 대표이사로 선임되려면 두 단계를 한 번에 밟아야 하는 셈이다. 정 부회장이 기아차 대표이사로 선임되면, 그는 주요 계열사 세 곳의 대표이사를 한 번에 맡아야 한다.

한편 기아차는 오랫동안 전문경영인이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2011년 3월~2014년 10월 이형근 부회장·이삼웅 사장 각자 대표 체제, 2014년 11월∼2018년 1월 이형근 부회장·박한우 사장 각자 대표 체제로 운영됐다. 이후 지난해 1월부터 박한우 사장이 단독 대표를 맡았다가 그해 7월 박한우 사장·최준영 부사장 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