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선한 대만녹색공민행동연맹 사무부총장 서한서 밝혀

“폐기 원전 재가동이 아닌 정비 원전 정비 후 재가동“

한국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과 달리 2025년에 탈원전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대만의 탈원전 정책이 이상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운동연합은 23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홍선한 대만녹색공민행동연맹 사무부총장의 서한을 공개했다. 사진은 대만의 탈원전 운동.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대만의 원전 제로 정책이 이상없다는 대만 현지인의 증언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의 모범 사례로 밝힌 대만이 탈원전을 포기하고 원전 운영으로 돌아섰다는 풍문이 돌았다. 대만 현지인의 증언은 이러한 풍문이 풍문일 뿐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23일 홍선한 대만녹색공민행동연맹 사무부총장 명의의 서한을 공개했다. 홍 사무부총장은 문 대통령의 19일 탈원전 선언 후 방한해 대만의 탈원전 경험을 공유했다.

그는 서한에서 “6월에 원전규제기구에서 2기 가동을 결정한 것은 원전 폐기 후 재가동을 선포한 것이 아니다”라며 “운영기한 내에 있는 원전의 재가동일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리와 부품교체 공사 후에 가동을 할뿐이지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포기한 것으로 이해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그의 말은 운영되고 있는 원전이 문제가 있자 일시 정지해 수리한 것이지 대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변화된 것이 아니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그는 “대만의 국민당이 이러한 점을 간과하고 마치 대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실패한 것처럼 오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따르면 대만은 현재 6기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다.

2016년 기준 대만 원전은 전체 전력공급의 13.72%를 담당하고 있다. 대만 정부가 제시한 탈원도 원년은 2025년이다. 이들 원전의 수명을 연장하지 않고 최종 2025년에 탈원전 국가로 발돋움한다는 것이 목표다.

이번에 재가동한 원전은 각각 2021년과 2025년에 폐기 예정인 3호기와 6호기다. 단지 정비 후 재가동했을 뿐이지 폐기된 원전을 재가동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홍선한 사무부총장의 전언이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한국 일각에선 대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실패했다고 말하는데 해당 대만 원전은 폐기 후 재가동이 아니라 정비 후 재가동한 것”이라며 “일상적인 정비 후 재가동한 사실이 명백한데도 대만의 탈원전 움직임이 실패한 것처럼 오도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흔들기에 불과할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