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인명피해에 한·일·유럽 운행기준 제정 2018년 시행…美, 독자기준 이달 발표

운행사고 방지 안전기술 보완 주력, 사고발생 운전자 책임 포함돼 있어 논란 예고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습니다. 사진=현대차 제공.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테슬라 자율주행차의 인명사망 사고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자동차 선진국들이 오는 2018년까지 자율주행차 국제기준을 만들기로 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10일 세계 각국의 주요 자동차업체와 미국 구글 등 정보기술(IT) 업체들이 자율주행차 개발 및 상용화의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을 포함한 자율주행차 선도 국가들이 연대해 국제 공통 기준을 만들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최근 미국 테슬라 자동차가 자율운행 중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를 내면서 자율주행차 개발 및 운행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따른 조치라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전했다.

자율주행차 선도 국가들은 오는 2018년 중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핸들 조작을 하지 않고 추월하거나 차선 변경을 할 수 있는 차량 조건 등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 각국 기준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현재 유엔 전문가회의에서 추월 및 합류가 가능한 자율주행차 공통기준 제정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유럽연합(EU)이 참가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밝혔다. 연내 기본 방향을 합의한 뒤 추가 논의를 거쳐 2년 뒤 각국 기준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자율주행차 공통기준은 운행 중 앞차 추월은 고속도로에서만 허용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운전자에 책임이 있다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기계보다 인간조작 우선, 운전자 졸음운전 및 한눈팔기 예방장치 탑재, 운전자가 경고에 반응이 없으면 안전 장소에 정차 등의 내용도 포함될 예정이다.

그러나, 자율주행차 개발의 선발주자이자 선두주자인 미국은 독자 규정을 만들 계획으로 알려져 이번 국제기준 제정 논의에는 참가하지 않고 있으며, 이달 내 독자 기준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