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이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세상을 바꾸는 힘"

지은이 대커 켈트너·옮긴이 장석훈… 리더 원하면 꼭 읽어야 할 책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권력이란 무엇일까?

권력의 사전적 정의는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이다.

16세기 마키아벨리가 저술한 '군주론'에서는 무력, 기만, 무자비, 전략적 폭력을 권력의 요소로 규정했다. 이처럼 ‘권력’이라는 단어 자체가 지닌 복종과 지배라는 의미 때문에, 또한 권력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 때문에 우리는 권력에 대해 오해할 수밖에 없다.

이 시대의 새로운 권력은 모든 사람의 일상 속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모든 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주고, 동료를 달래고, 어린아이에게 음식을 먹이는 일까지, 새로운 정의에 맞는 권력이 자리한다. 권력은 모든 형태의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가 돼야 한다. 이러한 권력은 타인에게 연민을 품고 그들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잘 드러난다.

사람들을 따뜻하게 대하고 마음을 헤아려줄 때 강력하고 대담한 힘이 생겨난다. 권력이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갖는다. 이것이 바로 ‘선한 권력의 탄생’이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권력을 획득할까? 그리고 권력은 우리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권력은 악하고, 폭력적이고, 무조건적으로 강한 힘이 아니다. 권력은 나 자신이, 나만이 만드는 힘이 아니다. 권력은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힘이며, 연민과 이타심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권력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사회관계망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킴으로써 우리는 권력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사회조직과 직장에서도 그러하고 친구나 연인 또는 가족 간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타인에게 공감하고 타인을 동정하면서 우리는 결국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며, 이 힘은 사회적으로 선의의 힘, 공동체를 최대 선으로 작용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버클리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대커 켈트너는 오랜 기간에 걸친 실제 사례와 임상 실험을 통한 연구 끝에, 권력에 대한 이 오해를 낱낱이 풀어냈다.

'선한 권력의 탄생'은 권력의 속성에 대한 그의 정리와 통찰을 집대성한 책이다.

권력이 독재자의 전유물이라는 관점은, 노예제 폐지, 다양한 독재의 몰락, 시민권과 여성과 성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 확대, 소셜 미디어의 등장 등 우리 시대의 다양한 역사적 변화를 설명할 수 없다. 저자는 권력에 대한 일반 통념을 새롭게 조명하여,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권력에 대한 개념을 제시한다.

'선한 권력의 탄생'은 우리 안의 연민과 이타심이 권력을 부여해주는 이유와, 권력이 어떻게 공익을 위해 사용되는지를 생생히 드러내는 의미심장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권력이 적을수록 평등한 사회가 될 확률이 높아지지만, 우리는 많은 사회적, 역사적 경험을 통해, 권력의 소멸이 불가능하며 그러한 바람은 이상주의에 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평등한 사회로 더 많이 나아간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가능한 많은 권력을 갖는 사회야말로 바람직한 발전 형태이다.

인간의 사회적 삶과 역사에서 기본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권력 역설을 극복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알맞은 방식으로 세상에 기여할 수 있다.

작게는 가정에서부터 직장, 공동체, 사회, 국가에 이르기까지 가장, 경영자, 정치 지도자 등 다른 사람을 이끌어야 할 책임이 있거나 그러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