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시간이 갈수록 내연기관차 시대가 저물고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등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올들어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전기차 충전기 설치 의무화, 수소충전소 확산 등 친환경차를 더 빠르고 널리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친환경차를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단순 판매만이 아닌 실제 소비자들이 채감할 수 있는 환경조성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자동차업계에선 대폭 늘어난 판매량에 대응할만한 서비스센터 확충과 업그레이드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데일리한국은 국내 완성차 및 수입차업계를 대상으로 전동화시대에 발맞춘 주요 브랜드들의 서비스센터 현황과 AS네트워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미지=아우디코리아
이미지=아우디코리아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처음 마주했던 그때의 감동 그대로 아우디 서비스가 함께합니다”

아우디코리아는 고객과의 접점 확대·만족도 향상을 위해 네트워크 확장과 동시에 서비스 역량 강화를 통해 꾸준히 내실을 다지고 있다. 또한 신뢰받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기 위해 다양한 애프터 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우디코리아 측은 “최상의 정비를 제공하기 위해 아우디 글로벌 표준 과정을 통해 양성되는 전문인력이 차량을 점검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우디 e-트론 GT. 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코리아는 △모빌리티 서포트 △모빌리티 개런티 △카 서비스 플러스 △사고 수리 지원 프로그램 등의 애프터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차량 운행과 관련된 문제 발생시 24시간 긴급 출동·견인 서비스인 ‘모빌리티 개런티’, '모빌리티 서포트'는 보증 수리 기간 내에 있는 아우디 차량을 대상으로 긴급출동 서비스가 출동했지만, 현장에서 바로 수리가 어려울 경우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로 견인하고 수리를 해주는 서비스다. 또 당일 발생하는 교통 요금을 최대 1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카 서비스 플러스 프로그램'에선 차량 특성에 맞는 정기점검 및 소모성 부품 교환 등 보다 업그레이드된 고품질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아우디 사고 수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무상 견인 서비스 △안전 귀가 서비스 △사고 수리 품질 보증 △무상점검 1회 등을 운영 중이다.

특히 아우디코리아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상담 서비스인 ‘아우디 라이브챗’ 과 ‘아우디 금융계산기’ 서비스, 온라인으로 차량을 예약하고 구매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차량 예약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전시장과 A/S 센터에서 고객 서비스 경험의 디지털화에 중점을 두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시장 내 ‘커스터머 프라이빗 라운지’를 마련해 전시장에 없는 모델도 원하는 색상과 소재를 조합한 3D 컨피규레이션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A/S 센터에서는 고객이 한 자리에서 태블릿으로 차량 접수부터 A/S 정보와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A/S 디지털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아우디코리아는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하며 전동화 및 디지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우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코리아는 다양한 신차 출시와 함께 국내 소비자의 폭넓은 브랜드 경험을 위해 지난해 5월28일부터 6월6일까지 강원도 인제스피디움 레이싱 트랙에서 ‘아우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개최한 바 있다.

이 행사를 통해 ‘아우디 e-트론’과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아우디 e-트론 GT’ 와 ‘아우디 RS e-트론 GT’ 등 아우디의 다양한 전기차 모델과 함께, ‘아우디 R8’ ‘아우디 RS Q8’ 등 아우디 스포트를 대표하는 고성능 모델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일반도로와 트랙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e-트론 GT·RS e-트론 GT. 사진=아우디코리아
e-트론 GT·RS e-트론 GT. 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코리아는 순수전기차 e-트론 고객의 e-모빌리티 라이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이아우디월드’ 어플리케이션에서 차량 전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e-트론 전용 메뉴를 통해 충전소 찾기 및 예약, 충전 완료 여부 확인, e-트론 충전 크레딧 카드와 신용카드 연동 및 잔여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우디 e-트론’ 고객의 충전 편의성을 위해 공식 아우디 전시장과 서비스센터에 총 35개의 아우디 전용 150㎾ 급속 충전기가 설치돼 있고, 마이아우디월드 앱을 통해 예약 후 사용할 수 있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4시까지는 충전 대행 서비스인 ‘차징 온 디맨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