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중국이 은행 등 금융권과 알리페이 등 지급결제 기관을 총동원해 자국민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거래 행위를 색출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로 중국인들이 전처럼 당국의 규제를 피해 음성적인 가상화폐 거래를 하기가 크게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21일 오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은행과 지급결제 기관이 가상화폐 투기에 이용되는 문제와 관련해 ‘예약 면담’(約談)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웨탄’이라고 불리는 정부 기관이 감독 대상 기관 관계자들이나 개인을 불러 공개적으로 질타하고 요구 사항을 전달하는 것으로 공개적인 ‘군기 잡기’ 성격을 띤다.

이번 면담에는 공상은행, 농업은행, 건설은행, 우정저축은행, 싱예(興業)은행 등 대형 은행들과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중국 최대 전자결제 서비스인 즈푸바오(付寶·알리페이) 법인 관계자들이 소환됐다.

인민은행은 “가상화폐 거래·투기는 정상적인 금융 질서를 저해하고 불법 해외 자산 이전, 돈세탁 등 범죄 행위를 부추겨 인민 군중의 재산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며 각 은행과 지급결제 기관이 계좌 제공이나 청산·결제 등 서비스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민은행은 중국에서 불법으로 규정된 가상화폐 거래소와 관련된 자금을 철저히 색출해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일부 금융기관은 즉각 행동에 나섰다.

4대 국유은행 가운데 하나인 농업은행은 이날 오후 발표한 성명에서 자기 은행 계좌가 가상화폐 거래에 활용되는 것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가상화폐와 연관된 거래에 계좌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면 즉각 해당 거래를 동결시키며 고객과의 거래를 완전히 끊고 당국에 신고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