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10명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1조9000억달러(한화 2100조원) 규모 경기부양안 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수전 콜린스와 밋 롬니 등 공화당 상원의원 10명은 일요일인 31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 앞으로 띄운 서한을 통해 초당적 부양안 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은 2월1일 구체적 수정안을 발표하겠다면서 초당적 협력과 통합의 정신으로 마련한 수정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따른 보건, 경제, 사회적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대통령 및 행정부와 선의로 협력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서한에 이름을 올린 빌 캐시디 상원의원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수정안이 6000억 달러(670조원) 규모라고 밝혔다. 1조9000억 달러에 비해 3분의1 수준이다.

이들의 수정안 압박은 공화당의 반대를 묵살하고 예산조정권을 동원해서라도 이번 주부터 부양안 통과 작업에 나서겠다는 민주당의 방침에 대항하는 차원이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상원 의석을 50석씩 분점하는 상황에서 민주당은 51표만 있으면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예산조정권을 동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도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이번 부양안 통과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초 국정운영에 중대 시험대로 작용할 전망이다. 역점 과제로 내놓은 코로나19 부양안 통과가 지지부진할 경우 이후 국정운영에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