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케이, 25~27일 여론조사…1차 여론조사 보다 ‘서두를 필요없다’ 응답 2%p 증가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일본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과 관련 일본 국민의 69%는 일본정부가 양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굳이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여론조사(25~27일 조사/전국 18세 이상 유효답변자 1029명 대상/전화 설문조사) 결과를 이날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일본정부가 양보해야 하는 상황일 경우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응답자 비율은 69%에 달했다.

반면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일본의 양보가 불가피하다’는 답변은 19%에 그쳤다.

이는 지난 8월 30일~9월 1일 진행한 같은 내용의 설문조사와 비교해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답변(67%)이 2%p 증가한 것이다. 해당 여론조사만 놓고 봤을 때 ‘양보할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가 다소 커진 것으로 분석 할 수 있다.

한편 닛케이의 이번 조사에서 차기 정부를 이끌 총리로 적합한 인물을 묻는 질문에는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20%)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18%), 아베 총리(16%) 순이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