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북동부는 우리 땅 아니다…미군이 피해봐선 안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공격과 관련 “우리(미국)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세르조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와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그것은 우리의 땅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터키가 시리아로 들어간다면 그것은 터키와 시리아 사이의 일”이라며 “어리석은 사람들이 믿는 것처럼 터키와 우리 사이의 일이 아니다. 두 나라가 땅을 놓고 싸우는 사이 우리의 장병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그래서도 안 된다”고 강하게 선을 그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PKK(쿠르드 분리주의 테러 단체인 쿠르드노동자당)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마도 ISIS(IS의 옛 이름)보다 테러에 있어 더 나쁘고 오히려 더 테러 위협이 크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러시아가 시리아정부와 터키 간 중재에 나선 것과 관련해서는 “러시아가 개입하길 원한다면 그건 그들에게 달린 것”이라며 “(시리아 북동부는) 우리의 국경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 인지를리크 공군기지에 배치돼있는 약 50개의 미국 전술핵무기의 안전을 묻는 질문에 “자신이 있다. 매우 훌륭하고 막강한 공군기지가 거기에 있다”고 답해 논란이 됐다. 기밀정보와 관련된 일부 언론보도를 사실상 확인해줬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14일 미 당국자를 인용해 국무부와 에너지부 당국자들이 터키에 배치한 미국의 전술핵무기를 이동시키는 방안에 대해 조용히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