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점거 시위대 해산하는 홍콩 경찰. 사진=AF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홍콩 일부 강경 시위대의 입법회 청사 점거 사태가 2일 새벽 반나절 만에 마무리됐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경찰이 다가서자 청사를 점거했던 시위대가 스스로 밖으로 나가면서 대규모 충돌 사태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 정부는 입법회를 점거한 강경 시위대를 색출해 처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다. 이에 따라 향후 경찰이 대대적인 검거 작전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다수 시위대가 체포·사법처리되는 후폭풍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과격 시위가 시민들의 대규모 저항에 밀려 송환법 추진을 사실상 중단하는 등 정치적 위기를 맞았던 캐리 람 행정장관에게 '반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람 장관은 이날 새벽 4시(현지시간)에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시위대의 폭력 행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입법회 건물에 몰려가 극단적인 폭력과 파괴 행위를 한 것에 대해 우리는 엄중하게 비난해야 한다"며 "홍콩에서 법에 의한 통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람 장관은 "2020년 6월이 되면 현 입법회 임기가 끝나므로 송환법은 기한이 다 되거나 죽게 될 것이다. 이는 우리가 들었던 문제에 관한 매우 긍정적인 대답"이라며 송환법 완전 철폐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사실상 수용한 것이라는 메시지도 던졌다.

이번 강경 시위 양상에 그간 대규모 평화 시위를 주도해온 홍콩 야권과 시민단체 진영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야당 의원들은 전날 입법회를 찾아가 자진 철수를 호소했다.

량웨쭝(梁耀忠) 의원은 SCMP에 "나는 그들에게 심각한 범죄 행위가 될 수 있는데 입법회에 들어오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물었지만 그들은 신경 쓰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마틴 리 민주당 창립 의장은 1일 "다수 시민은 여전히 평화적인 집회를 원한다"고 지적했다.

주최 측 추산을 기준으로 지난달 9일과 16일 송환법 반대 집회에는 각각 100만명, 200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하지만 전날 시위에는 주최 측 추산으로 55만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