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민, 12일 의회 주변 봉쇄…9일에 100만명 넘게 반대시위

홍콩 정부, 조직된 폭동으로 규정…20일 표결 강행하겠다고 밝혀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홍콩시민들이 12일(현지시간) 홍콩 입법회(의회) 건물 주변을 봉쇄하자 경찰이 최루탄 드으로 해산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반대시위로 홍콩이 몸살을 앓고 있다.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송환법은 중국,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서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홍콩 야당과 시민단체들은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을 악용할 수 있다면서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번 반대시위에 동참한 홍콩시민은 9일(이하 현지시간)엔 100만명을 넘었서기도 했다.

홍콩 정부가 추진 중인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9일(현지시간) 홍콩 도심에서 '송환 반대'(No Extradition)라고 쓰인 빨간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환법의 2차 심의는 12일 홍콩 의회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시민들의 완강한 반대시위로 무산됐다.

이날 시위대가 입법회와 정부청사 주변을 감싸자 홍콩 경찰은 물대포, 최루탄, 최루액, 고무탄을 장착한 공기총, 곤봉 등을 동원해 시위대 해산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 언론들은 13일 "하루전에도 수만명이 시위를 했고, 경찰의 강경진압으로 72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홍콩 경찰 책임자는 이번 시위를 '조직된 폭동'으로 규정하고 최대 10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경찰이 평화 시위를 벌이는 사람들에게 최루탄, 최루액, 고무탄 등을 사용한 것은 과잉진압으로, 심각한 부상이나 심지어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며 "경찰의 과잉진입이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야당의 강력한 반대에도 홍콩 정부와 의회 의장은 오는 20일 3차 심의와 표결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홍콩 의회는 친중파가 장악하고 있어 표결이 이뤄지면 통과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