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포함 도시 휴대전화 가입률 50∼70% 육박

휴대전화로 김정은 위원장 시찰 모습 촬영하는 현송월 단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북한에서 휴대전화 사용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금융 도입을 위해 남북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봉현 IBK 북한경제연구소 부연구소장은 한국금융연구원이 1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대북제재 완화 이후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 세미나에서 “(북한도) 휴대폰 확산과 연계한 모바일 금융을 구상하고 있다"며 "북한 경제개발을 위해서는 금융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현재 북한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약 600만명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평양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휴대전화 가입률이 50∼70%를 웃돌며 모바일 금융을 도입할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하지만 인프라는 부족한 실정이다.

통상 북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려면 월 850∼2550원의 기본요금을 내며 추가사용 대금은 직접 통신국이나 지정소에 방문해 결제해야 하기 때문이다.

조 부연구소장은 북한의 모바일 금융 도입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거점으로 요금을 납부하도록 하는 거점형 통신요금 입금 △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한 후 이를 통해 통신요금을 송금하고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 방법을 언급했다.

조 부연구소장은 북한 맞춤형 모델을 공동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는 한반도 금융·통신망 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